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주며,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달리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거의 모든 연령에서 시작되며, 치료하지 않을 시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종종 2년 이상까지 지속될 수 있고 여러 번 재발할 수 있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
심리적 증상
많은 우울증 환자는 기쁨, 즐거움 등의 감정을 정상적으로 느낄 수 없습니다. 세상이 재미없고 생기 없는 것 처럼 보일 수 있고 이전에 즐겨 하던 활동에도 흥미나 즐거움을 잃어버립니다. 강한 죄책감, 외로움, 무기력함, 쓸모없음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고 심할 경우 죽음과 자살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쉽게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여 분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육체적 증상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수면에 어려움을 겪어 잠들기 어려워하며 여러 번 잠에서 깹니다. 일부는 평소보다 수면시간이 많이 늘기도 합니다. 식욕 저하와 체중 감소로 쇠약해질 수 있고 다른 경우 과식 및 체중 증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부 우울증에서는 기분은 괜찮은데도 몸이 여기저기 아픈 신체통증을 겪는 경우도 있어 다른 과에서 신체검사나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여러 요인이 우울증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감정과 뇌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운 사건, 특히 상실이 수반되는 사건이 유발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수치가 변할 수 있는 여성과 특정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은 우울증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치료
우울증은 감정과 뇌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다른 치료적 도움 없이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우울증을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우울증은 우리의 능력 발휘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므로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며 보다 초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약물치료, 심리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